바람처럼

[스크랩] 가정교회 준비 관련 자료 (1)

이아기 2006. 9. 4. 10:44

가정교회 준비 관련 자료 (1)

 

이 글은 "21세기 신교회론, 이것이 가정교회다"(최상태저/도서출판 국제제자훈련원)의 부록에 실린 가정교회 준비에 관한 관련 자료에서 발췌한 글로서, 화평교회 최상태 담임목사가 성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앞으로의 계획을 그때그때 주보를 통해 전달한 내용입니다.

 

 

2. 가정교회란? (1998. 6. 21)

 

화평교회 비전 세미나 후 성도님들 중에 가정교회가 무엇인지 잘 몰라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9월쯤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가정교회는 현재 우리 교회가 실시하고 있는 구역성경공부(구역모임)의 형태와 비슷하나 내용 면에서는 다른 점이 많이 있는 소그룹 관계 중심의 공동체입니다. 교회에서 평신도들을 지도자로 훈련시켜 각 가정교회로 파송, 사역하게 하는 제도인데, 여기서 '가정'은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한 가정이 한 교회가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가정에서 돌아가며 모인다는 뜻과 한 가족처럼 친밀하고 예수 안에서 형제애를 주고 받는 아름다운 관계를 이룬다는 뜻입니다.

처음 조직할 때는 사는 지역과 관계없이 5∼8명 정도로 구성하되 교회에서 일방적으로 편성해 주지 않고 성도들에게 선택권을 주어 스스로 원하여 모인 편한 그룹이 되게 하려고 합니다(선택기준은 나중에 주보를 참고바람). 모이는 시간은 일주일에 한번 금요일 밤이나 주일 오후로 하며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되 부부는 같은 가정 교회에 소속해야 합니다. 가정교회가 부흥 발전하여 숫자적으로 12∼14명쯤 되면 분가하게 되는데 이때 지도자(가장)는 초신자 등 약한 분 몇을 데리고 나가 새로운 가정교회를 개척하게 되며 기존의 가정교회는 그동안 같은 가정교회에서 훈련받아 온 예비가장이 맡게 됩니다.

가정교회는 삶을 깊이 나누며 서로 돕고 섬기는데 힘써야 하므로 일주일에 한 번 있는 모임에 국한되지 않고 구성원들의 상황에 따라 민첩하게 교류하며 급한 기도 등으로 섬겨야 합니다. 가정교회가 아름답게 자리를 잡아가면 우리 삶의 온갖 문제들을 가정교회 가족들 안에서 함께 기도하고 함께 나누고 서로 섬기는 가운데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은혜 베푸심을 많이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가정교회는 초대 교회의 모습이며 진정한 교회의 모습임을 성경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교회야말로 이 시대 하나님이 우리 화평교회에 주신 비전입니다. 이 아름다운 교회를 이루도록 함께 기도하고 쓰임 받는 일꾼 되게 준비합시다.

 

 

3. 구역모임에서 가정교회로 (1998. 7. 12)

 

10년 이상 진행되어오던 구역성경공부모임이 이번 주로 마무리되고 8월까지 방학에 들어갑니다. 이제 9월부터 실시되는 가정교회 관계로 기존의 구역모임이 가정교회 형태로 바뀌면서 지도자나 구성원이나 모임 내용 등 많은 변동이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구역 인도자의 3분의 2정도가 여성도들이지만 가정교회 지도자(가장이라 부름)들은 95퍼센트 이상이 남자 성도로서 각 가정교회 사역을 하게 됩니다. 그 동안 변함없이 충성스럽게 말씀과 기도와 돌봄으로 구역원들을 섬기셨는데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헌신과 봉사를 기억해 주시리라 확신합니다. 앞으로 각 가정교회에 들어가셔서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훈련된 일꾼으로 가장을 적극 협력하며 가족들(가정교회 식구들)을 잘 섬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0년간 우리 교회 식두들은 구역모임에 참여하며 많은 변화와 성장을 했습니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귀납법적 성경공부를 통하여 많은 것을 배웠고, 얻었고, 함께 나누고 체험하였습니다. 그간 공부한 교재들은 생명의 삶, C.C.C의 10단계 성경공부, 창세기, 출애굽기, 에베보소서, 마가복음, 야고보서, 사도행전 등이었고 매주 교회에서 훈련받은 인도자들이 각 구역에 나가 교제, 양육, 전도에 역점을 두고 모임을 가진 결과 우리 모두 아는 바대로 상당한 열매들이 있어 구원받는 백성의 수가 많아지고 영적으로 성숙해지며 교회가 평안하고 든든해졌습니다. 구역모임을 통해 이렇게 역사하시고 은혜 베푸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우리 화평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일을 계속 진행하셨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제 한 걸음 나아가 가정교회를 탄생시켜 더 아름답고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는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수 차례 지도자세미나와 메시지, "목회자 코너"에서 밝힌 대로 가정교회는 성경적인 교회의 모습이며 10주년을 지내고 21세기를 앞둔 현 시점에서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관계 중심, 소그룹 중심의 교회이며 특히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비전입니다. 이제 이 일을 우리 모두가 준비합시다. 마음으로, 기도로, 참여함으로 협력합시다. 화평교회에 속한 식구들은 한 분도 이 대열에서 이탈하는 자 없기를 기도합니다.

 

 

4. 선택권을 드립니다. (1998.7.19)

 

9월부터 가정교회가 실시됨에 따라 가장후보 수련회를 지난 주간에 서현수양관에서 1박 2l일로 가졌습니다. 총무를 포함하여 45명이 참석했는데 서로의 관계 속에서 하나가 되는 은혜로운 시간이었으며 앞으로 전개될 가정교회가 어떤 모습일지를 미리 볼 수 있었던 기회였고, 그 맛을 조금 볼 수 있었던 수련회였습니다. 세미나, 고구마라면파티, 기도회, 워크숍 등을 진행하면서 우리가 이루어 갈 가정교회를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우리를 주목하시는 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음주일에는 성도 여러분 앞에 가장(가정교회 지도자)들을 소개하고 가정교회 선택을 위한 유인물을 배부해 드릴 것입니다.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다음 주와 그 다음 주 안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을 선택할 때 참고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기도하시면서 성령의 인도를 따르십시오.

② 평소에 존경하고 본받고 싶었던 분을 택하십시오.

③ 사는 지역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편하게 대할 수 있는 분을 택하십시오.

④ 현 구역이나 친분 관계에 매이지 마십시오.

⑤ 한 가장을 너무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면 새가족에게 우선권을 드릴 것이므로 2,3,4순위까지 표기해 주십시오.

⑥ 동역자의 심정으로 적극 협력하고 싶은 가장을 택하십시오.

출처 : 예수중심 JESUS CENTERED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