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고백

[스크랩] [성경으로 돌아가자―성경 대탐구 (제2편) 정경화 작업 ④] Q자료는… 예수

이아기 2010. 8. 21. 22:54

[성경으로 돌아가자―성경 대탐구 (제2편) 정경화 작업 ④] Q자료는… 예수말씀 기록한 ‘어록집’

 

 

Q자료란 예수의 공생애 기간의 어록을 모아놓은 자료를 말한다.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복음)는 서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방법이나 사용하는 단어, 등장하는 인물과 이름이 상당히 일치한다. 공관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책은 마가복음이다. 마태와 누가복음의 기자는 마가복음을 참고해서 편집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마태와 누가복음은 일종의 마가복음의 확장판이다. 이 때문에 공관복음 중에서 마가복음이 가장 짧게 서술돼 있다.

 

그런데 공관복음에서 공통 부분을 제외하고 남은 내용들 가운데서 다시 마태와 누가복음에서 공통적인 자료를 빼고 남은 구절들이 발견된다. 이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기자가 마가복음을 제외한 다른 자료도 가지고 편집했을 것이란 확실성을 높여주는 대목이다.

 

이 자료의 사본은 비록 발견되지 않았지만 비평학자들은 '자료'라는 독일어의 첫글자 Q자를 따와 Q자료라 부른다. 그래서 Q자료는 성격상 예수의 어록집이나 마찬가지다. 주기도문이나 팔복에 대한 가르침이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공관복음서는 마가복음을 중심으로 마태 및 누가복음의 기자가 사용한 Q자료 그리고 그들이 참고한 별도의 자료로 이뤄졌다는 것이 비평학자들의 견해다. Q자료는 다수 학자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 점에서 구약성서의 문서설과는 다소 대비된다 할 수 있다.

 

남병곤 선임기자

출처 : 예.아 -YEAH- 그 환한 빛
글쓴이 : 예아지기 원글보기
메모 :